본문 바로가기
study/Java

클린코드(Clean code) 17장 - 냄새와 휴리스틱 : 최종 정리

by 고기만두(개발자) 2022. 9. 29. 13:55
728x90
반응형

1. 클린코드에 대한 철학
1) 나쁜 코드가 나쁜 이유 - 생산성 저하
2) 보이스카우트 룰 기억하기: 수정전보다 수정후에 더 깨끗한 코드
좋은 코드는 생산성을 상승시킨다!
3) 창발적 설계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
규칙에 극단적으로 심취하여 클래스/메서드를 과하게 쪼개지 않을 것 : 실용적 관점에서 타협하기


2. 공동 창작시의 매너 : 나와 동료를 위해
네이밍/ 함수/ 주석/ 포맷팅 시 '팀이 가지고 있는 컨벤션(약속)' 을 우선하여 개발

3. 객체 지향 패턴
1) 캡슐화
2) 어댑터 패턴: 외부 코드 호출시 우리 인터페이스대로 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, 외부 코드와의 호환성을 위해 사용
3) 결합도는 높게, 응집도는 낮게
4) SOLID 원칙 - 하도 많이 인용해서 이제 지겨움


4. 오류 처리
1) Unchecked exception
2) getOrElse : 예외 대신 기본값 vs getOrElseThrow: null대신 예외를 던지기


5. 테스트
1)유닛테스트 70 : 통테 20 : 사용자테스트(end to end) 10
2) FIRST 원칙: Fast / Independent / Repeatable / Self-validating / Timely

6. 개선
이상하면 기능추가 멈추고 개선 -> 테스트코드 작성하여 테스트 -> 점진적 개선

728x90
반응형

댓글